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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UI Study/UX

서비스 경험디자인기사 문제 해설 part 1 (서비스·경험디자인 기획설계/사용자 조사분석 편)

by cole.jo 2020. 12. 11.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9월 ! 한국디자인 진흥원에서

서비스 경험 디자인 기사 자격증을 신설한 것을 

알고계신가요?! 

 

시험은 필시시험과 실기시험 두가지로 진행되며, 전체적인 서비스 디자인 능력과

UX디자인 능력을 평가합니다.

 

처음에는 이런 디자인 분야가 과연 필기 실기로 평가가 될까..?

하고 문제에 대해 걱정을 많이 했답니다.

 

더군다나, 이번이 처음 진행되는 시험인 만큼

과거 기출문제가 없어서 더 걱정을 많이했습니다.

 

그러던중! 

 

한국 디자인 진흥원에서 실기 시험 필기시험 예제 문제와 핸드북을 공개했습니다!

아래 3가지 파일이 한국디자인 진흥원에서 공개한 자료입니다.

바로보시죠! (급 진행톤)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필기시험 예시문제(Rev3) (1).pdf
0.23MB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실기시험 예시문제.pdf
0.22MB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핵심키워드 핸드북 (1).pdf
0.46MB

 

 

 

저는 돌아오는 12월 12일이 필기시험이여서

필기시험 예상문제를 먼저 풀어봤는데요.

 

문제는 

1.서비스·경험디자인 기획설계

2.사용자 조사분석

3.사용자 중심 전략수립

4.서비스·경험디자인 개발 및 운영

4가지 파트로 나눠져 각각 10문제씩 출제 되어

총 40문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생각보다 난이도는 어렵지않은 평이한 수준이였으나,

헷갈리는 문제가 몇개 있더라구요!

 

그러나 문제와 답만있고 해설이 없어서 제가 자료를 조사하면 찾은 것을 

함께 공유하려고 합니다! 

 


아!아! 자 여기서 부터는 헷갈리는 문제에 대한 해설을 진행하겠습니다.

문제를 풀어보지못하신분은 문제를 먼저 풀어주세요~

그럼 바로 갑니다!

 

(주관주의★ 모든 문제해설이 아닌 어렵고 헷갈리는 문제만 해설합니다!)

서비스·경험디자인 기획설계

1.

어렵지 않다고 했지만 사실 1번문제 부터 당황스러웠답니다 ^^;;

답은 3번인데요?

 

법령에 나온 산업 디자인 진흥법을 살펴보면 산업디자인의 정의가 나와있습니다.

 "산업디자인"이란 제품 및 서비스 등의 미적ㆍ기능적ㆍ경제적 가치를 최적화함으로써 생산자 및 소비자의 물질적ㆍ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창작 및 개선 행위(창작ㆍ개선을 위한 기술개발행위를 포함한다)와 그 결과물을 말하며, 제품디자인ㆍ포장디자인ㆍ환경디자인ㆍ시각디자인ㆍ서비스디자인 등을 포함한다.

이처럼 콘텐츠 디자인은 빠져있어 답은 3번!

제생각에는 산업디자인의 정의가 시험문제로 변형되어 나올것 같습니다. (과연...!)

 


10.

설문을 직접 해본 대학원생이 이문제를 틀리다니..각각의 정의를 알아볼까요?

 

리커트척도는 리커드가 개발한 척도로서 항목에 동의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주로 5점이나 7점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즉 점수가 구체적으로 나눠진 정량적 척도죠

 

리커트 척도

명목척도는 명명척도라고도 부르는데요? 보통 평가문항에서 여자,남자와 같은 성별이나, 학년 , 연령대 등 대상의 속성을 구분하는 숫자들이 대부분입니다. 즉 리커트척도와 달리 항목간의 어떤게 좋고, 나쁘고 등의 인과관계가 특정범주만을 가르키켜 구분하는 척도입니다. 

 

명목척도

서열척도는 명목척도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크기 순대로 서열화가 가능한 척도입니다.
하지만 서열 간 구체적인 차이는 나타내고 있지 않고, 단지 순서만을 의미합니다.

명목척도와 마찬가지로 범주형 자료이기 때문에 사칙연산과 수학함수의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즉 정량적으로 구분하기 어렵다는 거죠

서열척도

 

마지막 의미분별 척도는 응답자에게 반대되는 입장이나, 형용사를 제시하고 그사이에서 의견을 선택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사실상 리커트척도와 유사한 척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의미 분별 척도

 

그래서 답은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쓰이는 리커트척도와 의미분별 척도였습니다.


사용자 조사분석

2.

각각 모델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 갈께요!

 

먼저 선형플로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프로세스가 어떻게 풀려가는지를 설명하는 것으로 현재 프로세스에

어디에 문제점이 존재하는 지를 설명하는 데 편리합니다.

직선의 선형플로우


원형플로우는
프로세스가 어떻게 일정한 궤도를 그리면서 반복되는지를 보여주는 시각적 모델입니다. 선형플로우와 달리 반복되는 프로세스에 쓰이는 표현방식입니다.

원형플로우

벤다이어그램은 서로 다른 집합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하는 시각적 모델입니다.

 

수강신청에 대한 벤다이어그램

 

마지막 정답인 2x2 메트릭스는 복잡한 현상을 단순화 하면서 보기처험 다양한 경쟁 서비스 비교 분석이나 타깃 소비자 포지셔닝 분석 등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답은 4번입니다. 

 

 

 

직장동료의 2X2 메트릭스

 


3.

 

공포의 3번문제입니다.정의 함께 알아볼까요?

 

  정의 쓰임
PEST 분석 거시환경분석(PEST) (Political, Economic, Social and Technological analysis)은 전략관리 구성 요소 중 환경 파악에 사용되는 거시적 환경 요소를 묘사한다.

정치적은, 위에 설명한 사드 배치에 관련해서 국제의 흐름이 대표적인 사례이고,

경제적은, 물가상승률, 브렉시트의 영향, 엔고현상, 원자재가격 변화 등이 있고,

사회문화적은, 고령화 사회, 스마트폰으로 인한 라이프 사이클 변화 같은 것이 있고,

마지막으로 기술은, 인공지능, 알파고, VR(가상현실), 자율주행 자동차 같은 것들이 있다

정치적,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거시 환경 분석
STEEP 분석 STEEP 분석은 Political, Economic, Social and Technological 에서 Ecological (자연환경, 생태학적)이 포함된 분석으로서, 날씨, 환경오염으로 인한 아토피, 자외선 증가, 온도 상승 등을 추가로 분석한다
정치적,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자연환경까지
거시 환경 분석
3C 분석 Customer(고객),Competitor(경쟁자 분석), Company(자사분석)을 분석하는데 쓰인다. 환경분석중 미시환경분석
IPO 분석  IPO(Initial Public Offering)란  기업 설립 후 처음으로 외부투자자에게 주식을 공개하고, 이를 매도하는 업무를 의미한다.  주식 투자 분석

IPO는 전혀 관련이 없는 답이였습니다.. 답은 4번입니다. 

 

 


4.

약간의 함정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멘탈모델이란 사람들이 자기 자신, 다른 사람, 환경, 자신이 상호작용하는 사물들에 대해 갖는 모형입니다. 사람글은 경험, 훈련, 지시를 통해 멘탈 모델을 형성합니다. 

이러한 초보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기본 멘탈모델을 활용하여 사용성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디지털 정보 약자에게 도움말은 온라인으로 제공하는건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답은 4번입니다.


8.

긴말 없이 바로 정의 함께 보시겠습니다!

구조적 면접 구조적 면접양식이란 정형적 면접이라고 불리는 방법으로써 직무명세서를 기초로 사전에 질문내용을 설정해 두고 이에 따라 면접자가 차례로 질문해 나가는 유도적인 면접방법

-면접 질문이 미리 준비되어있어 객관성과 신뢰성이 높음
-면접자는 면접에 응하는 사람의 응답을 단순히 기록
-1차면접 느낌으로 대규모에 적합
비구조적 면접 비구조적(전통적) 면접이란 자유면접 또는 비지시적 면접이라고도 불리우는 것으로 질문의 내용이 공식화, 정형화된 것이 아니라, 지원자에게 최대한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와 자유를 주고 대화하는 가운데 지원자에 관한 정보를 얻는 비 유도적인 면접방법

-면접 질문이 미리 준비되어있지 않음
-구조적 면접보다 공정성을 확보하기 어려움
-2차 심층면접 느낌으로 소규모에 적합
반구조적 면접 질문해야 할 주요내용을 사전에 미리 준비하여 이를 중심으로 질문하면서도 약간의 융통성을 가지고 상황에 따라서 주요 항목 이외의 질문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즉 구조적 면접과 비구조적 면접의 절충형

-구조적 면접과 비구조적 면접의 단점을 보완
-2차 심층면접 느낌으로 소규모에 적합
심층면접 심층면 접은 시간이 길고 질문의 방법이나 접근 방법도 일반 면접과는 다르다. 일반 면접이 대개 개인 신상에 대한 질문과 기초소양 측정에서 그치는 것이라면 심층면접은 개인의 관심과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심층적인 연속 질문으로 이루어져 있음에 차이가 있다

보기와 같이 대규모의 면접에서 소수의 면접자가 객관성과 신뢰성이 높은 자료를 수집한다면 구조적면접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답은 3번입니다.

 

 

 

다음 part 2 (사용자 중심 전략수립/사용자 서비스·경험디자인 개발 및 운영)에서

해설을 계속하겠습니다!

 

 

출처: https://socialex.tistory.com/96 [소셜서비스연구회]

면접양식과 면접자/지원자 행동유형이 면접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 상진 . 황 규대

needjarvis.tistory.com/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