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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UI Study/UX

사용자 모델링 : 퍼소나 Persona (01 퍼소나 이해하기)

by cole.jo 2020. 10. 7.


제품보다 사용자를 이해해야 궁극적인 혁신이 가능하다.
퍼소나는 흉내내기 쉬운 방법이지만,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충분한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UX 디자인하면 지겹도록 들어보셨을 Persoan에 대해 한번 정리하려고 합니다

 

 

'퍼소나 그냥 사실 상 보여주기 아니야..?' 라고 생각한 당신

그동안 본인 중심의 디자인을 하셨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필자도 전에는 사실 이랬습니다...ㅎ)

이제는 사용자를 위한 진정한 퍼소나를 만들어 봅시다!

 

 

퍼소나의 장점을 가볍게 소개하고 퍼소나 만드는 법까지 함께 가볼까요?

 

1. 퍼소나 왜 만들어야 할까?

‘everyone’is not a user 
‘the designer’ is not a user.
모두가 사용자는 아니고, 디자이너도 사용자가 아니다

 

사용자가 제품의 사용자를 이해할 때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자신을 사용자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사람들을 사용자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문제로 진정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Product가 탄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퍼소나의 핵심은  Product(제품과 서비스를 통칭)의 사용자 그룹을 파악하는 데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 세그먼트를 이해하고, 사용자 관점을 이해하는 사용자 분석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잠깐!

'사용자 세그먼트..? 먼 소리야?'

 

하시는 분이 계실 텐데요. segment란 '분할하다' '조각'이라는 뜻을 가지 고있는데요

쉽게 말해 사용자들을 특정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작게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그먼트는 보통 아래처럼 인구 통계학적 정보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1. 연령 (Age), 세대 (Generation)

2. 성 (Gender)

3. 계층, 직업, 소득 등

4. 국가 문화

국가문화를 구분하는 차원

그리고 제품의 사용 경험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험 여부, 경험의 양등)

 


다시 돌아와서! 

 

 

퍼소나를 만들다면 아래 4가지의 강점을 가집니다.

 

1 어떤 제품을 디자인해야하는지, 어떤 기능을 갖춰야 하는지 쉽게 결정할 수 있다
2 임원진은 물론 개발자, 디자이너, 모두와 의사소통이 수월해진다.

Product에 대해 이해할 때, 자신에 대입하여 상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건 개발자, 임원진도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이런일을 방지하여 퍼소나로 정해진 핵심 사용자를 공통으로 함께 이해합니다. 이로써 디자인 프로세스 단계마다
방향을 잃지 않고 사용자 중심 디자인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극단적ex. 40대 마케팅부서 이대리님이 자신이 좋아하는 아재개그로 자사의 학생 쇼핑앱을 홍보하는것을 방지가능)
3 팀의 의견을 하나로 모으기 쉬워진다.

스스로에게 맞춰진 의견은 그만!  아이디어 단계부터 개발까지, 전 단계에서 함께 만들어진 퍼소나를 위한 의견이 나오면서 이해가 쉽고 의견도 하나로 모으기 쉽습니다. 
4 디자인이 적절한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한다.

매번 실제 사용자를 통해 조사 할 수 없으니, 퍼소나의 입장에서 디자인을 판단 할 수있습니다.
5 영업과 마케팅 등에도 도움이 된다.

 

2.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이라 퍼소나라는 거지?

 

답은 아닙니다! 

 

 

물론 대부분의 퍼소나는 제품을 사용하는 혹은 사용할 사용자를 중심으로 제작되지만

이외에도 아래처럼 다양한 유형으로 퍼소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1 Primary Persona 가장 역점을 두고 만족시켜야 할 사용자로
제품을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
ex) 의료기구 디자인-의사
2 Secondary Persona 대체로 Primary Persona와 유사하나
특정한 니즈를 가진 퍼소나
ex) 의료기구 디자인-간호사
3 Supplemental Persona 그 이외의 부가적인 사용자 ex) 의료기구 디자인-간호조무사
4 Served Persona 직접 사용자가 아닌 제품의 영향을 받는 사용자 ex) 의료기구 디자인- 환자
5 Negative Persona 배제할 사용자 . 타겟이 아님 ex) 의료기구 디자인- 약사
6 Evil Persona (=Anti P.) 솔루션을 붕괴시킬 수 있는 사용자,
그러나 배제할 수도 없음
ex) 중고나라, 당근마켓 - 사기꾼, 해커
7 Customer Persona 제품의 구매자로써,  사용하는 사람과 구매하는 사람이 분리도있을때 정의 ex) 육아용품의 사용자는 아이, 구매자는 부모

 

3. 그럼 본격적으로 퍼소나를 만들어 볼까?!

 

여기까지 다 이해하셨으면 당신은 퍼소나를 만들 준비가 되었습니다. ( 급 엄근진)

 

그럼 다음 글에서 함께 퍼소나 만들어봐요~

 

(다음 글에서 이어집니다)

 

 

 

출처 :
-킴 굿윈.인간 중심 UX 디자인
-국민대 테크노 디자인 전문대학원 PSSD랩 - 연명흠 교수님
-앨런 쿠퍼. About Face 인터렉션 디자인의 본질